로딩중...
  •  

인증(고객사)전용

Scope 3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Scope 3 온실가스 배출이란?

조직의 밸류체인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입니다. 조직 경계 내에서 대기 중으로 직접 배출되는 Scope 1 배출과 외부 전력과 열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Scope 2 배출에 비해 직접적인 규제 대상이 되고 있지는 않으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강화됨에 따라 Scope 3 배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mg

< Scope 3 배출량 평가 활용 분야 >

1.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Carbon Diclosure Project)는 기업과 도시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을 공개함으로써 자발적인 기후행동을 도모하는 국제 프로젝트입니다. CDP에 참여하는 기업과 도시는 Scope 3를 포함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여야 하며, 기업이 공개한 온실가스 관련 정보는 기업의 환경성과를 투자평가지표로 고려하는 주요 투자사들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는 최근 Scope 3 배출량에 대한 측정 및 검증을 요구사항으로 포함하는 IEEE 1680.1* 표준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국내외 유수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환경성능을 시장에 선언하기 위해 IEEE 1680.1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사항은 공급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컴퓨터 및 디스플레이에 대한 친환경 인증 규격으로 삼성, 애플 등이 채택
3.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에 맞추어 자발적 탄소 목표를 선언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글로벌 투자사들을 중심으로 기업의 환경정보 공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Scope 3 배출량 정보는 완전하고 투명한 온실가스 배출량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ESG성과에 초점을 맞춘 투자의사결정에서 주요한 인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cope 3 배출량 검증은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Scope 1, 2는 대부분 규제 대상인 반면, Scope 3는 감축 의무가 없기 때문에 조직 경계 밖에서 추가적인 온실가스 감축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Scope 3 배출량을 검증함으로써 밸류체인에서 에너지 효율 및 비용 절감 기회를 파악할 수 있고,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이니셔티브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이 가능합니다.



한국품질재단은 국내 최초 민간 부문 온실가스 검증기관이자, 전 산업 부문에 걸쳐 광범위하고 방대한 검증 경험을 바탕으로 요구되는 표준에 근거하여 전문성 있는 Scope 3 검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바로
가기

icon
교육신청
icon
취업지원교육
icon
고객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