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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시스템 인증

CERTIFICATION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란?

조직이 고객만족 달성의 가능성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 골격을 제공해 주는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 실행상태의 적합성을 보장 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 실행의 적합성을 제3자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하여 인증받는 제도로 국제 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규격입니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QMS) 국제 표준으로 조직이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반이 됩니다. 기업은 ISO 9001 인증을 통해 고객 요구사항과 법규를 만족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반복되는 품질 문제로 고객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면
- 체계적 업무 프로세스 없이 사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 국내외 공공기관 및 대기업 납품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면
→ ISO 9001 도입이 꼭 필요합니다.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효과


ISO 9001 인증 효과


-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요구사항을 명확히 반영하고 일관되게 이행
- 내부 프로세스 개선: 문서화된 절차와 기준을 통해 업무 효율 증대
- 리스크 최소화: 오류 및 부적합 예방으로 비용 손실 감소
- 신뢰 기반 확보: 거래처 및 정부기관 등 외부 이해관계자 대상 신뢰도 제고
- 글로벌 시장 진출: 해외 바이어 및 인증 연계 프로젝트 수주 가능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업종별 활용 사례

- 제조업: 불량률 감소, 원가 절감, 공정 안정화
- IT/SW 기업: 프로젝트 품질관리 및 고객 요구 충족
- 병원·의료기관: 진료서비스 표준화 및 환자 만족 향상
- 공공기관·지자체: 민원처리 체계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



규격 요구사항의 구성

    1.적용범위

    2.인용표준

    3.용어와 정의

    4.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 .3 변경의 기획

    7. 자원

     7.1자원

     7.2역량/적경성

     7.3인식

     7.4의사소통

     7.5문서화된 정보

    

     8.운용

     8.1자원

     8.2역량/적경성

     8.3인식

     8.4의사소통

     8.5문서화된 정보

    9.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개선

     10.1일반사항

     10.2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지속적 개선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시스템 모델


품질경영시스템 모델